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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11. equals를 재정의하려거든 hashCode도 재정의하라.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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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11. equals를 재정의하려거든 hashCode도 재정의하라.

gracelove91 2019. 11. 30.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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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quals를 재정의한 클래스 모두에서 hashCode도 재정의해야한다.

- 그렇지않으면 hashCode 일반 규약을 어기게 되어 HashMap이나 HashSet 같은 컬렉션의 원소로 사용할 때 문제를 일으킬 것이다.
- 일반규약
    1. equals 비교에 사용되는 정보가 바뀌지 않았다면,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그 객체의 hashCode메서드는 호출할 때 마다 일관되게 항상 같은 값을 반환해야한다.
    2. equals(Object)가 두 객체를 같다고 판단했다면, 두 객체의 hashCode는 똑같은 값을 반환해야한다.
    3. equals(Object)가 두 객체를 다르다고 판단하더라도, 두 객체의 hashCode가 서로 다른 값을 반환할 필요는 없다. 단, 다른 객체에 대해서는 다른 값을 반환해야 해시테이블의 성능이 좋아진다.

hashCode를 재정의 하지 않았을 때의 문제.

Map<PhoneNumber, String> m = new HashMap<>();
//1
m.put(new PhoneNumber(010,3349,9440) "grace");
...
//2
m.get(new PhoneNumber(010,3349,9440));
- `2번 코드`를 실행할 때 "grace"가 나오길 기대하지만 실제로는 `null`을 반환.
-` PhoneNumber`의 `hashCode`를 재정의하지 않았으므로 논리적동치인 두 객체가 서로 다른 해시코드를 반환했기 때문.

올바른 hashCode 작성법

  • 좋은 해시함수라면 서로 다른 인스턴스에 다른 해시코드를 반환한다(일반규약 3번)
  • 이상적인 해시함수는 주어진 서로 다른 인스턴스들을 32비트 정수 범위에 균일하게 분배해야 한다.

좋은 hashCode를 작성하는 간단한 요령

  1. int 변수 result를 선언한 후 값 c로 초기화한다. 이떄 c는 해당 객체의 첫번쨰 핵심필드(equals비교에 사용되는 필드)를 2.1 방식으로 계산한 해시코드.
  2. 해당 객체의 나머지 핵심 필드 f 각각에 대해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1. 해당 필드의 해시코드 c를 계산한다.
      1. 기본 타입필드라면 Type.hashCode(f) 를 수행. 여기서 Type은 해당 기본타입의 박싱클래스
      2. 참조 타입 필드면서 이 클래스의 equals 메서드가 이 필드의 equals를 재귀적으로 호출해 비교한다면, 이 필드의 hashcode를 재귀적으로 호출한다. 계산이 복잡해질 거 같으면 이 필드의 표준형을 만들어 그 표준형의 hashCode를 호출한다. 필드의 값이 null이면 0을 사용한다.
      3. 필드가 배열이라면, 핵심 원소 각각을 별도 필드처럼 다룬다. 배열에 핵심 원소가 없다면 단순히 상수(0을 추천)을 사용한다. 모든 원소가 핵심 원소라면 Arrays.hashCode를 사용한다.
    2. 단계 2.1에서 계산한 해시코드 c로 result를 갱신한다.
      result = 31 * result + c;
  3. result를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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