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jpa lazy
- 토비의 스프링
- 비기능적 요구사항
- 기능적 요구사항
- 자바 필터
- spring formatter
- 수정자주입
- java predicate
- 스프링di
- Atomicity
- 정적팩토리메서드
- kotlin 리팩터링
- 도커 이미지 빌드
- 그래프큐엘
- 동적파라미터
- 소프트웨어의 품격
- 스프링부트 도커
- 스프링 시큐리티 설정
- fetch join
- open-session-in-view
- IOC
- ioc컨테이너
- 스프링
- 스프링시큐리티
- kotlin ::
- 생성자주입
- Spring
- 스프링 포매터
- method refetence
- jpa no session
Archives
- Today
- Total
공부기록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자료구조] 1강 자료구조란? 본문
반응형
오리엔테이션
자료구조를 왜 배워야하는가?
- 자료구조를 잘 만들면 알고리즘이 단순해지므로 프로그래머가 편해진다.
- 효율적인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자료구조의 공부방법
- 그림을 이해하자.
1강. 자료구조란?
자료와 정보사이의 관계
자료는 Data. 정보는 Infomation.
자료의 가공결과가 정보다.
- 자료를 컴퓨터가 처리(가공)해서 정보로 바꿔준다.
I = P(D)
- Infomation = Process(Data)
자료의 정의
- 현실 세계에서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서 수집된 값이나 사실.
정보의 정의
- 자료를 가공해서 의미있게 만들어낸 것이 정보다.
- 어떤 상황에 대해 적절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하는 지식으로서, 자료의 유효한 해설이나 자료 상호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내용.
- 결정이나 판단에 사용될 수 있도록 자료의 2차 결과물.
추상화의 개념
필요없는 자료를 제외하고 의미가 있는 자료들을 가공해 나타낸 정보.
예) 지하철 노선도
공통적인 개념을 이용하여 같은 종류의 다양한 객체를 정의하는 것.
에) 공통적인 개념 - 버스, 포유류
다양한 객체 - 고속버스, 마을버스, 광역버스, 사람, 고래추상화를 통해 간결하게, 말하는 사람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게 되는 것.
자료의 추상화
- 다양한 객체를 컴퓨터에서 표현하고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의 구조에 대해서 공통의 특징만을 뽑아 정의한 것.
- 자료의 추상화에는 컴퓨터 내부의 이진수의 표현 방법 저장위치 등이 포함되지 않고, 단순하게 개발자의 머릿속에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개념화 하는 것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관계
- 자료구조는 입력자료에 대한 추상화된 상태라면, 알고리즘은 컴퓨터가 수행해야할 명령의 추상화다.
- 알고리즘(프로그램)의 조건
- 출력, 유효성, 입력, 명확성, 유한성.
알고리즘 성능의 분석과 측정
- 분석은 예상, 측정은 실제.
- 분석은 비용이 적게들고, 측정은 비용이 분석보다 더 든다.
반응형
'Computer Science > 자료구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HashTable] JAVA로 간단히 구현해보며 HashTable을 알아보자! (1) | 2020.06.27 |
---|---|
[자료구조] 스택 (0) | 2020.05.22 |
합병정렬 (0) | 2020.01.12 |
기본적인 정렬(선택정렬, 버블정렬, 삽입정렬) (0) | 2020.01.12 |
ArrayList의 add(T t)와 addAll(Collection<? extends T> collection)을 구현해보자. (0) | 2019.10.09 |